"어디서 기차가 지나가나?"
"어디 비행기 날아가니?"
"어디서 삐~~~~~~~~ 소리가 계속 나는데? 안들려?"
어느날 어머니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나한테는 안들리는데 어머니는 들리나봅니다. 이명 증상인 것 같아요.
이명 이란
이명 이란, 외부에서의 자극이 없는데도 귓속이나 머리 속에서 들리는 이상한 음을 말합니다. 외무에선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는데 본인만 소리를 들린다고 호소하는 현상이고 최근 스트레스로 인한 대표적인 현대인 질환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명 증상
이명 증상은 너무 다양합니다. 졸졸졸 물 흘러가는 소리, 삐하는 소리, 기차 지나가는 소리, 비행기 엔진 음, 금속끼리 부딪치는 소리 등 사람마다 들리는 소리가 다 다르다고 합니다.
이명 증상이 다양하듯이 이명 원인 또한 질병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너무 다양하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노화로 인한 청력 이상, 과로와 스트레스, 척추가 틀어짐에 따라 몸속에서 나는 소리가 귀에 전달돼 소리가 들린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계시다고 합니다.
이명 증상은 귀에서 소리가 나는 질환이다보니 신경이 예민할때나 긴장이 풀렸을때 또는 조용할때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명 치료 방법
질병에 의한 이명이라면 원인 질환을 치료해줌으로써 이명 증상을 치료할 수 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이명 치료 방법이 뚜렷하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명 치료 방법 중 하나는 상담지도를 통한 긴장감과 불안을 해소시킴으로써 이명 증상을 경감시켜 주는 것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이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한 상담지도가 이명 증상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원인이라고 하듯, 한 여배우가 아이를 언제 낳을 거냐는 질문을 너무 많이 받아 이명 증상이 생겼다고 할 정도이니 젊은 사람에게도 스트레스는 힘들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또 다른 이명 치료 방법은 소음발생기를 사용하여 이명의 강도보다 낮은 강도의 음으로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 이명에 익숙하도록 훈련을 하는 것인데 이는 일상 생활에서 이명을 잊고 지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치료 방법에 속한다고 합니다.
만성 질환 등의 원인 질환으로 인한 이명 증상이 있으면 이명 치료 방법으로 원인 질환을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이명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의사와의 진찰시간에 꼼꼼히 자신의 상태를 설명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명 증상을 말씀하신 어머니는 주위에 얘기를 전달했더니 단백질을 좀 섭취해보라고 권유해서 두부, 검정깨, 검정콩을 갈아마셨는데 좋아지셨다고 합니다. 불확실한 사실이므로 이 사실을 맹신해서 따라하시지는 마시고 정확하게 의사의 진단에 따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