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교육비의 1/3 정도만 자비부담해서 국가자격증인 요양보호사자격을 취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르는 어르신들은 100% 자비부담으로 교육을 받으시던데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는 꼭 혜택을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내일 배움 카드 발급받기
내일 배움 카드란 일자리를 구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 다른 분야에 관심이 가는 이직 희망자, 업무역량을 향상하고 싶은 회사원, 은퇴 후 새로운 인생을 준비하는 중장년, 새로운 경력을 다시 써 내려갈 여성들에게 필요한 급격한 기술발전에 적응하고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할 수 있도록 정부에서 일정 금액 지원해 주는 카드입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내일배움카드는 일부를 제외하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외되는 대상은 아래에서 소개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발급가능하지만 공무원, 교직원, 만 75세 이상인 사람, 3학년 이하의 대학생, 월 매출 1천만 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특수형태근로종사자와 월 임금 300만 원 이상 + 45세 미만인 대규모기업종사자 등은 발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에서 주부 가능하십니다. 60세 이상 75세 미만 어르신 가능하십니다. 3학년 이상 대학생 가능합니다.
제 경험으로 내일배움카드는 온라인보다는 직접 은행에 가서 발급신청하는 것이 빠르게 발급되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는 3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바리스타 자격증의 훈련비가 100만 원이라면 훈련받는 분의 자비부담액 20만 원을 제외하고 80만 원을 지원받게 됩니다(이는 어디까지나 예시이므로 자세한 사항은 각 훈련기관에 알아보셔야 합니다)
내일배움카드 교육비의 사용기한은 5년이므로 5년 내에 300만 원의 교육비를 언제 어디에서든 교육기관에서 쓸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는 훈련기간 중 출석률 80% 이상이면서 일정 이상 요건에 충적되면 훈련장려금을 추가로 월 최대 11만 6천 원을 지급합니다. 실제로 필자는 90% 출석률에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을 수행하고 자격증을 취득하고 추가로 30만 원을 지급받았습니다(이는 21년 한시적으로 운영됐으므로 지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로 받을 수 있는 훈련과정 찾는 방법입니다.
직업훈련포털사이트 -> 내일배움카드 -> 내일배움카드발급 -> 훈련과정 찾기(수강신청)입니다. 훈련과정 찾기 이전의 단계에서는 마우스를 위에 올려놓기만 해도 다음단계가 보입니다.
예시를 들어본 내일배움카드 요양보호사 훈련기관입니다. 훈련기관을 찾을 때는 집 근처 교육기관을 찾은 뒤 자비부담금이 가장 낮은 곳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비부담금은 학원마다 다르기 때문에 꼭 비교하고 저렴한 곳으로 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요양보호사는 복지시설 또는 재가서비스를 통해 방문한 가정에서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을 이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하기 어려운 성인에게 신체활동 및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자를 말합니다.
2023 요양보호사 시험 일정
22년 9월부터 요양보호사 시험은 컴퓨터로만 시행되기로 개정됩니다. 하지만 2023년에 한하여 지필시험도 가능하니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은 주 5일(월~금요일), 오전 오후 하루 2번 응시가 가능합니다만, 시험을 치기 이전에 교육시간 이수는 필수입니다.
시험에 불합격했다고 하여 시험을 교육을 다시 이수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고 바로 불합격 시험 다음 주의 차수 시험부터 응시가 가능합니다.
2023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서는 지필시험도 시행되는데 이는 컴퓨터시험에 비해 횟수가 적으니 일정을 반드시 확인하고 시험에 응시하여야겠습니다.
지필시험 역시 응시 횟수에는 제한은 없으나 불합격한 시험의 다음 주의 시험부터 응시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응시하기 위하여 필수로 교육받는 시간은 이론교육 80시간, 실기교육 80시간, 실습 80시간입니다.
이론과 실기교육은 오프라인 학원으로 직접 출석하여 이수를 하여야 하고 실습은 코로나19 영향으로 노인시설의 출입통제로 학원에서 영상수업으로 실습을 대체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장소는 각 권역별로 한 군데씩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응시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은 필기와 실기시험에서 각 60점 이상을 득점하여야 하는 시험으로 교육기관에서 성실하게 교육을 듣게 된다면 어르신들도 쉽게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을 것이니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교육받은 교육원에서도 평균 합격 연령이 60세였으니 여러분들도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