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엔 건강에 관심이 높은 식도락 고객을 겨냥한 해초 전문 음식점이 사는 곳 주변에서도 왕왕 눈에 띄고 있습니다. 먹을거리로 많이 쓰는 해초로 김·미역·다시마·톳 등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데요, 해초의 건강기능적 효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초 효능
1.해초 효능 혈압 낮추는 데 도움
높은 혈압을 제때에 조절하지 않고 고혈압을 유지하게 되면 심장마비, 뇌졸중 위험이 높아집니다. 연구 결과를 보면 클로렐라를 매일 1.5g씩 6개월 동안 먹은 고혈압 환자의 혈압이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나며 해초에 혈압 관리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졌습니다.
2. 해초 효능 철분 공급
어지럼증이 심하신 분들은 약제를 제외하고 다른 방법으로 철분을 더 많이 얻고 싶다면 다시마를 추가로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마는 바다에서 나는 식품이지만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다시마 2스푼에는 철분이 0.28mg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훌륭한 철분 공급원입니다.
3. 해초 효능 우울증 완화 및 기분 전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해초에 함유되어있는 클로렐라는 우울증을 누그러뜨리는 데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클로렐라는 주요 우울장애로 항우울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의 우울증과 불안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좋기 때문에 우울감이 갑자기 늘어나신 분들, 불안감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4. 해초 효능 지방 흡수
해초를 먹으면 체중 증가를 걱정하는 분은 한시름 놓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해초는 소화 효소인 리파아제의 효과를 억눌러 지방 흡수율을 75%까지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허리둘레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해초 효능 갑상샘 조절
해초, 특히 미역에는 갑상샘(갑상선) 건강에 필수적인 요오드가 풍부합니다. 갑상샘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에 관여하며 몸속 장기가 제대로 일을 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갑상선의 건강상태를 지키기 위해 적정한 양의 요오드의 섭취가 중요합니다. 요오드는 몸 안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이를 섭취해야 해야 하는데 미역을 통해서 요오드의 섭취를 늘려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6. 해초 효능 칼슘 보충
해조류는 유제품처럼 칼슘을 섭취할 수 있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미역 2 테이블스푼에는 15mg의 칼슘이 들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의 성장 및 복구를 돕는 필수 요소인데 남성은 55세쯤부터, 폐경기에 들어간 여성은 51세쯤부터 골밀도가 감소하며 골절 위험을 높이므로 골절위험을 낮추기 위하여 칼슘을 1000~1200mg 섭취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