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요실금 증상 및 치료방법 케겔운동 방법

by 공부하는만물박사 2023. 6. 22.
반응형

 

요실금은 비자발적 소변 손실을 말하며 개인이 소변의 시기와 흐름을 조절할 수 없게 됩니다. 재채기 할때, 줅넘기 할때, 심지어는 아랫배에 힘을 줄때도 소변이 새는 것부터 완전히 소변을 참지 못하는 것까지 심각도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재채기 할때 매번 느끼고 있어서 잠시 멈춰서 허리를 숙인 다음 재채기를 하기도 하는 등 흔한 질환이지만 매우 괴로울 수 있으며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실금

 

 

 

요실금의 분류

 

 

요실금은 남녀 모두에게서 발병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요도가 상대적으로 짧은 여성들에게서 흔히 발생하는데요. 증상에 따라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일출성 요실금으로 분류됩니다. 

 

1. 복압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은 거동이나 스트레스가 가해질 때 방광에 압력이 가해져 소변이 새는 것이고요. 여성의 경우 골반근육이 약화됐거나 망가진 것과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출산, 폐경기, 노화, 비만, 특정 수술 등과 같은 이유에 의해 일어날 수 있고요. 여성의 요도가 남성에 견주어서 짧아 복압성 요실금의 유병률이 높아지기도 한다고 하네요. 

출산을 겪은 중년의 여성이 겪는 가장 흔한 요실금의 형태이죠.

 

2. 절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은 강렬한 배뇨욕구가 일어나고, 실수로 소변을 보는 것이예요. 이는 방광 근육의 과잉 활동, 신경 손상, 요로 감염, 특정 약물 등 각가지 동기에 의해 일어날 수 있어요.

3. 일출성 요실금

 

일출성 요실금은 방광이 현저히 비워지지 않고 방광이 가득 차 소변이 흘러넘쳐 소변이 새는 것이예요. 남성의 전립선 비대, 요도 협착, 방광 결석 등의 상태로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실금

 

 

 

요실금 증상

 

1. 비자발적 소변 누출

 

요실금의 주요 증상은 의도하지 않은 소변 누출이라고 합니다. 누수는 인체 활동 중, 급히 소변이 마려울 때, 심하게는 수면 중에도 각가지 분위기에서 생겨날 수 있다고 합니다. 새는 소변의 양은 몇 방울에서 방광을 눈에 띄게 비울 때까지 종류별로 많습니다.

2. 빈도 및 절박성

 

요실금이 있는 개인은 배뇨 횟수가 늘어날 수 있다하며 이는 평범할 때보다 더 빈번히 소변을 봐야 함을 의미해요. 또한 컨트롤하기 어려울 수 있는 강하고 즉각적인 소변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긴박감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3. 야뇨증

 

야뇨증은 밤에 소변을 보기 위해 한 번 이상 잠에서 깨야 하는 필요성을 말하고요. 요실금의 많이 보이는 증상일 수 있고 수면 패턴을 개입할 수 있고요.

4. 요절박

 

요실금이 있는 일부는 실제 소변의 누출 없이 요절박을 체험할수 있어요. 이것은 요실금 환자들이 방광에 불편함이나 압박감 때문에 강하고 갑작스러운 배뇨 욕구를 느낀다는 것을 의미해요.

5. 삶의 질 저하

 

요실금은 사람의 일상생활과 활동에 굉장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사회적 상호 작용의 제한, 특정 경향이나 장소의 회피, 전면적인 삶의 질 저하로 계속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은 증상으로 인해 당황스러움, 불안 또는 자신감 상실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요실금

 

 

요실금에 좋은 케겔운동 방법

 

 

케겔운동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게 접근하셔야 평소에도 운동하기 편하실 거예요. 방법은 한 가지만 기억하세요. 

 

"방귀 참기" 

 

회사나 대중교통 등을 이용할 때, 혹은 좋아하는 사람이나 가족 앞에서 방귀를 참을 때 혼신을 다 해서 괄약근에 힘을 주지 않나요? 바로 그 느낌으로 힘을 주시는 거예요. 한번 힘줄 때는 3회에서 10회 이상, 하루에 2~3번 정도 해주면 분명히 좋아질 겁니다. 

 

 

 

요실금은 골반을 감싼 근육이 많이 약화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게 중요한데요. 떨치기 부담스러운 질병으로 생각해 치료 기간을 미루다 보면 완치까지 오래 걸릴 수 있다 하며 치료 예후도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나쁠 수 있습니다. 수술하지 않아도 약물치료와 생활습관 교정으로도 좋은 결과를 볼 수 있는 질병으로 생각되는 만큼 적정 체중 유지하기, 방광을 자극 가능한 커피와 탄산음료 줄이기, 채소 위주의 식습관으로 변비 보강하기 등을 생활 속에서 수행한다면 분명 회복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염증이 돌아다니면서 치매까지?

고혈압 증상 낮추는 방법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