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가 들어가지 않는 음식이 드물다고 할 정도로 우리나라 음식에서 필수 식재료인 양파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인 알리신을 함유하고 있어 맵고 단 맛이 나고, 양파는 토마토, 수박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생산량이 많은 3대 채소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흔히 뿌리라고 생각하는 양파는 껍질이 겹겹이 쌓여있는 비늘줄기 부분입니다.
양파 고르는 법
좋은 양파는 무르지 않고 단단하며, 껍질이 선명하고 잘 마른 것입니다. 또 들었을 때 무거운 느낌이 들고, 크기가 균일한 것이 좋으며 싹이 나 있는 양파는 푸석거리거나 속이 빈 경우가 있고, 보관을 잘못하면 악취가 나기 때문에 냄새로 좋은 양파를 구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싹이 보이지 않고 어두운 색을 띠지 않으면서 껍질이 얇지만 잘 벗겨지지 않는 것을 고르도록 하는 것이 좋은 양파를 고르는 방법입니다.
국산 양파와 중국산 양파의 구별법은 아래 사진에서 확인하고 시장에서 국산 양파를 잘 골라 요리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양파의 효능
1. 양파의 효능 -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양파의 퀘르세틴 성분은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총지질의 혈청 수준 또한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양파의 효능 - 항종양 작용
양파의 알리신 성분은 마늘과 함께 암을 예방하는 성분으로 알려졌습니다. 양파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일수록 암 발생률이 낮아지는 걸로 나타났습니다.
3. 양파의 효능 - 항박테리아
양파의 추출물은 광범위한 항박테리아 활성을 나타내며, 독성이 없고 안전하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양파 추출물은 포도상구균의 돌연변이와 일반적인 충치 원인균, 치주염 원인균들을 저해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양파에서 추출한 펩타이드들은 회색곰팡이균, 푸자리움 곰팡이균을 포함하는 몇몇 곰팡이 균종의 생장을 억제하데 효과가 좋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에 발생률이 높아지는 대상포진은 예방접종 가격이 천차만별이므로 꼭 내 집 주변 병원의 예방접종 가격을 비교해 보고 접종하는 걸 추천합니다.
4. 양파의 효능 - 혈당 감소 효능
양파의 크롬 성분은 포도당 대사 항상성을 유지하는 미량 무기질로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고, 포도당 분해효소의 활성을 정상화시키며 혈당 수준을 감소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5. 양파의 효능 - 항산화 작용
양파의 비타민C와 식물화합물질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항산화작용을 하여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적색양파는 노란 양파보다 강한 항산화 활성을 가지며 양파껍질 추출물은 높은 항산활 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양파의 효능 - 항혈전증 작용
양파의 갈색 껍질의 메탄올 추출물이 세포막의 유동성을 조절하여 콜라겐, ADP, 트롬빈, 에피네프린에 의해 유도되는 체내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in vitro에서 알리인과 다른 황 화합물들은 콜라겐, ADP 또는 아라키돈산으로 유도된 혈소판 응집을 저해한다. 양파주스는 in vitro에서 전단력 유도 혈소판응집(SIPA)을 억제한다. 마우스의 경구 투여를 통해 레이저로 유도된 혈전증을 억제한다].
양파 보관법
1. 실온 양파 보관법
양파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밀봉해서 보관하면 수분이 양파를 썩게 합니다. 따라서 박스에 신문지를 깔고 양파를 보관하면 신문지가 수분을 흡수해 양파 썩는 것을 방지해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망에 들어있는 상태 그대로 통풍이 잘되며 서늘한 곳에 걸어두는 것입니다.
2. 냉장 양파 보관법
쓰지 않은 양파는 껍질을 제거 한 뒤 물로 한번 씻어준 다음 키친타월로 수분을 닦아 랩으로 감싸거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양파를 썰어 보관하면 알싸한 맛이 없어지기 때문에 되도록 빠른 기간내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냉동 양파 보관법
양파를 원하는 모양과 쓰임에 따라 자른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양파 요리 및 활용 방법
우리 몸에 참 좋은 양파를 여러 방법으로 활용해서 건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