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여자들에게 자주 오는 질환이죠.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아지게 되면 방광염에 걸려 고생을 해야 하는 때가 종종 있습니다.
방광염 정의
방광염은 주로 급성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방광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방광 내에만 국한되어 나타나고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없는 질환입니다.
만성 방광염은 통상적으로 1년에 3회 이상 방광염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하며, 지속적인 또는 완치되지 않은 방광염을 의미합니다.
방광염 원인
방광염 중 급성 방광염은 여성에게 흔한데요. 병균이 방광으로 들어가거나 방광 자극으로 생기는데 여성은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장내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쉽게 증식하여 성생활이나 임신 시 세균이 용이하게 방광으로 갈 수 있어 아래 기관에서 위의 기관으로의 감염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방광염에 흔하게 노출이 됩니다.
급성 방광염은 세균 자체의 독성, 개개인의 세균에 대한 면역저항력, 요로계의 해부학적 및 기능적 상태에 따라 발생하는데요. 원인균은 80% 이상이 대장균이며, 그 외 포도상구균, 장구균, 협막간균, 변형균 등도 급성 방광염의 원인이 됩니다.
방광염은 보통 피곤하거나 병으로 몸의 저항력이 떨어질 때 잘 생깁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신장염 등 다른 곳에 염증이 없다면 발열이나 오한 등 전신 증상이 없는 것이 보통입니다.
증상은 방광 내벽의 자극과 손상 때문에 생기는데 소변볼 때 아픈 배뇨통,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증상의 빈뇨, 소변이 급하게 마렵지만 잘 나오지 않거나 조금만 나오는 증상, 방광이 있는 하복부에 통증 내지는 불쾌감 등이 있습니다.
심하면 소변에 피가 나와서 소변이 붉은 색을 보이는데 방광 내부의 혈관은 작은 충격이나 염증에도 손상을 잘 받기 때문입니다. 혈뇨는 방광암이나 콩팥의 중요한 질환에서도 나오므로 방광염 염증 치료 후에 증상이 없어지는지 보거나 소변검사를 하여서 없어졌는지 치료 후 꼭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방광염 치료법
방광염 치료법은 적절한 항생제의 사용입니다. 최근에는 1회 복용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방광염이 있을 때 치료를 하면 증상이 하루나 이틀 사이에 없어집니다.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세균이 방광과 연관된 몸속 기관을 따라 올라가서 콩팥에 영향을 끼쳐 신장염이 생길 위험 때문에 즉시 치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 치료법은 항생제 복용이나 평소에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배변이나 배뇨 후 회음부 및 항문 세척 시 앞에서 뒤로 세척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부부관계 전후에 생식기를 청결하게 하고 부부관계 직후에는 배뇨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변을 너무 참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방광염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적당량의 수분 섭취를 해줌으로써 소변으로 체내의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게 되면 방광염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서 방광염이 재발하는 경우에는 왜 방광염이 자꾸 발생하는지에 대한 원인을 찾아 치료한 후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