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이르면 올 4월 장기간 대중교통 요금 동결로 인한 손해가 누적되자 벼랑 끝에 몰려 요금인상이 불가피하다며 약 8년 만에 300원이나 400원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아직까지는 정부 및 시민단체와 갈등을 빚고 있어 확정된 방안은 아닙니다만 최근 여러 가지 공과금이 인상되고 있어 시기의 차이는 있지만 교통비도 인상된 것이라는 것은 확정된 사실인 것 같습니다.
이에 오늘은 월 최대 2만원 가량 적립해서 20% 정도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알뜰교통카드란
출퇴근, 통학 등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자택에서 나와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일정한 비율로 마일리지를 적립, 지급하고 카드사의 교통비 추가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월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 전 준비물 - 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해서 교통비 사용에 따른 적립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알뜰교통카드가 필요합니다. 교통카드는 신한카드, 우리 카드, 하나카드를 통해서 선불, 후불카드를 신청할 수 있고 캐시비나 티머니를 통해 후불카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교통비 청구할인 혜택과 더불어 교통마일리지 적립을 할 수 있으므로 각 가정이나 개인의 카드사용 행태를 파악해서 유리한 카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교통카드를 먼저 발급받는 이유는 마일리지 적립을 위해서는 홈페이지나 앱에 회원가입을 할때 교통카드의 번호를 기입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 따르면 카드사에서의 월 10% 할인, 교통카드 마일리지로 20%할인을 받아 월 최대 30% 정도 할인받는 활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법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으면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됩니다.
위의 절차대로 앱에서 가입을 하면 이제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과 사용법
마일리지 적립방법에는 세가지가 있습니다.
교통 마일리지 적립방법 1. 즐겨찾기 등록하기
자주 이용하는 정류장과 주소를 회원정보에 등록하면 그 정류장과 주소지의 거리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즐겨찾기는 3세트까지 등록이 가능한데 예를 들면, 집-학교, 학교-학원, 학원-집인 루틴에 이용하는 정류장이 동일하다면 집, 학교, 학원만 등록해도 마일리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가끔 어플이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어 즐겨찾기 등록을 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교통 마일리지 적립방법 2. 걸음 수 측정하기
집에서 대중교통을 타기 전 15분간의 걸음수로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교통 마일리지 적립방법 3. 출발, 도착 버튼 누르기
즐겨찾기에 등록되지 않느 새로운 목적지에 갈 때 출발지에서 출발버튼을 누르고 도착지에서도 도착버튼을 눌러주면 이동거리에 따라 적립이 됩니다.
1회당 적립금액은 1일 교통비 3천원이상 소비 시 최대 450원 적립지급되고 그 한도는 월 44회까지입니다. (450원 * 44회 = 19,800원)
저소득층과 청년층에는 마일리지를 상향 지원하고 있으니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적립된 마일리지는 각 카드회사는 카드마일리지로 전환하여 현금캐시백이 가능, 티머니는 티머니마일리지를 이용하여 교통카드에 입금시켜 교통비로 쓸 수 있습니다.
주중 반복적으로 행동하게 되는 대중교통이용하기. 집에서 나가기 전 "출발"버튼을 누르고 목적지에서 "도착"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월 최대 약 2만 원이라는 마일리지가 쌓여 캐시백이 가능합니다. 월급 빼고 다 오른다는 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이런 조그마한 행동으로 가정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댓글